OpenCV 3.3.0 개발 환경 - Visual Studio 2017
윈도우즈 10에서 비주얼 스튜디오 2017로 OpenCV를 개발하기 위한 환경 설정 내용을 기록한다.
- OS : Windows 10
- Tool : Visual Studio 2017
- OpenCV : version 3.3.0
1. 윈도우즈 개발용 OpenCV 다운로드
: 비주얼 스튜디오 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패키지가 제공되고 있다. 윈도우즈 용으로 컴파일 된 라이브러리 등이 포함되어 있는 버전이다.
"opencv-3.3.0-vc14.exe" 파일을 받게 되는데 그냥 압축파일이다. 실행하여 적당한 곳에 압축을 풀면 된다. 여기서는 'D:\download'에 압축을 푼 것으로 사용한다.
2. 빈 프로젝트 생성
: 그림처럼 Visual C++용 빈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어준다. 압축을 풀어놓은 곳과 같은 'D:\download'에 생성하였다.
빈 프로젝트라 만들고 나면 정말 아무것도 없다. 환경 설정이 잘 되었는지 빌드를 해 보고 확인을 해야 하니 'main.cpp'를 하나 생성해 준다.
내용이 필요하니 여기에 'D:\download\opencv\sources\samples\cpp\tutorial_code\introduction\windows_visual_studio_Opencv\introduction_windows_vs.cpp'의 샘플 코드 내용을 복사하여 적용해 준다.
위 화면은 환경 셋팅이 끝나고 빌드까지 다 하고 난 후에 캡쳐한 것이라 멀쩡해 보이지만, 환경 설정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코드를 붙여 넣으면 여기저기 빨간 밑줄이 잔뜩 보일 것이다. ^^;
그리고, 윈도우 10에서 OpenCV를 다운로드 받아서 그런 것인지 3.3.0은 원래 그런 것인지 확인이 되지 않아서 모르겠지만, 64-bit용 라이브러리만 제공이 되고 있다.
따라서, 비주얼 스튜디오에서도 x64를 선택하고 빌드 및 실행을 해야 한다.
3. 솔루션 설정
: '솔루션 탐색기'의 솔루션에서 오른쪽 클릭, '속성'을 실행하여 아래 화면과 같게 설정 또는 확인한다.
4. 프로젝트 설정
: '솔루션 탐색기'의 프로젝트에서 오른쪽 클릭, '속성'을 실행하여 아래 그림들과 같이 include와 lib, bin디렉토리 등등의 path를 잡아준다.
여기까지. 이렇게 하고나면 빌드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진다.
여기서 F5를 눌러 디버거와 함께 실행을 하면 그냥 아무동작을 하지 않고 끝나버린다. 코드를 보면 알겠지만, 이미지가 하나 parameter로 들어와야 하기 때문이다.
확인을 위해 'D:\download\opencv\sources\samples\data\lena.jpg'를 'D:\download\Project1\x64\Debug'에 카피해 주고, 'D:\download\opencv\build\x64\vc14\bin'에 있는 'opencv_world330d.dll'도 복사해 준다. '명령 프롬프트'에서 실행할 때 필요한데, 일일이 실행파일이 있는 위치에 복사하기 귀찮으면 'C:\C:\Windows\syswow64'에 넣어준다.
환경 설정 완료.